상장 지수 펀드, ETF 개념과 장단점

상장 지수 펀드, ETF는 Exchange Traded Fund로 특정한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펀드를 말합니다. 오늘은 상장 지수 펀드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장 지수 펀드, ETF 개념과 장단점

ETF의 특징

ETF를 매수하게 되면 ETF가 추종하는 구성 종목들을 모두 매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ETF의 특징에 따라 배당 성향, 성장주, 가치주 등 해당 ETF가 선호하는 주식 그룹을 모두 매수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주식투자

ETF의 장점

ETF를 통해 투자에 나설 경우 특정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다. 투자자가 원하는 산업군을 투자함으로써 해당 산업군의 성장세에 대한 예측의 결과로 수익을 리턴 받을 수 있는 구조다.

또한, 일반 펀드 대비 저렴한 운용 보수가 책정되어 있어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유리하다. 펀드 운용은 단기간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시간 운용에 따른 수수료를 고려한다면 매우 큰 금액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TF 정기적인 리밸런싱

ETF는 보유 종목에 대한 정기적인 리밸런싱을 실시하여, 적절한 비중조절을 실시하며, 투자자가 개별 종목을 보유하며 리밸런싱을 하는 것 보다 체계적이고 간단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

또한, ETF는 개별 종목(주식) 뿐 아니라 각종 원자재, 금, 은 등 다양한 섹터에 대한 투자가 가능하며, 특정 테마에 쉽게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ETF의 단점

유동성 공급자(LP)가 임의로 리밸런싱을 실시하고, 해당 호가는 실제 EFT 가치를 100% 반영하지 못해 이상 급/등락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LP의 보유 물량 부족으로 리밸런싱을 실패하여 투자자에게 손실을 주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결론

ETF는 투자자에게 매우 좋은 투자 대안으로써 역할을 하고 있다. 다만 ETF도 높은 위험을 수반하는 펀드들이 산재해 있으므로 장점과 단점 모두 인지한 상태에서 EFT에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식투자 l 단기투자 vs 장기투자, 워렌버핏처럼 투자하라 (1)

주식투자 l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워렌버핏처럼 투자하라 (2)

주식투자 l 주식투자에서 살아남는 방법, 워렌버핏처럼 투자하라 (3)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